대학 랭킹의 의미

대학 랭킹에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By Anamika Chourasia / Head of Professional Services, South Asia

 

진로를 위해 알맞은 대학을 선택하는 일은 어느 학생에게나 어려운 결정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과거에 이런 경험이 두 번 있습니다. 대학 시절 엔지니어링 분야 전공을 선택할 때 그리고 학부 졸업 후 경영대학원을 선택해야 했을 때, 참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저는 이 당시 여러 졸업생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가족과 전문가들에게서 조언을 받으면서 부수적으로 많은 조사를 했습니다. 만약 당시에 학술기관에서 제공하는 신뢰할만한 종합적 평가 자료가 있었다면, 저뿐 아니라 저와 비슷한 상황의 많은 학생들이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었을 것입니다.

 

랭킹의 중요성

학술기관의 평가 순위, 즉 랭킹은 학계의 생태계에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랭킹은 진학할 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전도 유망한 학생들과 연구 자금 및 프로그램을 선정해야 하는 투자자, 학술 및 연구 협업을 위한 파트너를 찾고 있는 연구자들이 각각의 목적에 따라 학술기관을 평가하는 데 유용하게 쓰는 중요 도구 중 하나입니다. 동시에 랭킹은 각각의 학술기관이 학술 및 연구 측면에서 현재 위치를 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체계적인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연구 랭킹의 영향력

현재 많은 정부와 민간 기관에서 국내 및 글로벌 학술기관 랭킹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 중 대다수가 연구 성과를 주요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에서도 전 세계 다양한 학술기관의 랭킹을 조사하기 위한 연구 데이터와 분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지원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랭킹에는 중국 상하이자오퉁대가 발표하는 세계대학 학술순위(ARWU), CWTS 라이덴 랭킹, 로이터 글로벌 Top 100 혁신대학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인도의 인적자원부(MHRD)가 제공하는 NIRF(National Institutional Ranking Framework)도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활용하며 그 정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랭킹이 객관적일수록 그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인지도 같은 주관적인 평가기준과는 달리, 정량화한 연구 결과는 순위의 객관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지난 4월 3일, MHRD에서 발표한 NIRF 순위에서는 연구 및 실무수행(Research and Professional Practice, RPP)의 측정치가 전체 점수의 30%를 차지했습니다. NIRF에서는 RPP 측정을 위해 여러 데이터 포인트 중에서도 연구 출판물 수, 인용을 기반으로 연구의 영향력을 정량화하려는 질적 지표를 결합해 종합적인 순위 선정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에는 인용 총 횟수뿐 아니라 피인용지수가 상위 25%에 속하는 논문이 포함됩니다. 등록 신청한 특허 수 및 최종 출원된 특허 수와 같은등 지식재산권 지표도 고려했습니다.

더 훌륭한 연구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연구를 이루는 각각의 요소를 더욱 세세히 파악하고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학술기관은 전체 점수만 볼 것이 아니라 연구의 각 요소 점수를 면밀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이런 평가를 바탕으로 현재 강점을 보이는 분야에서 계속 선전하면서, 동시에 경쟁 학술기관에 비해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조치를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이 밖에도 전 세계 학술기관의 순위를 정하는 데는 다양한 추가 요소가 고려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ARWU는 많이 인용된 연구자를, CWTS는 논문당 인용수를 주제분야, 출판연도, 논문종류를 고려해 정규화한 CNCI(Category Normalized Citation Impact)와 기관 및 국가 간 공동연구를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아직 NIRF는 상기 요소를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지 않지만, 학술기관들은 세계 학술기관 평가 기준이 되는 요소에 있어 각자의 위치는 어떠한지 파악하고, 요소별 성과 개선을 위해 조치를 취하여 순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에서는 Web of Science(다양한 분야의 인용 데이터베이스), InCites(연구 벤치마킹 및 평가 도구), Derwent Innovation(세계 특허 데이터베이스) 등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NIRF 및 기타 순위에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면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코리아 혹은 Anamika Chourasia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Blog 작성일 : 2017년 4월 7일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코리아 : Marketing.kr@clarivate.com
작성자 Anamika Chourasia : anamika.chourasia@Clariv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