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R이란?

HCR (Highly Cited Researcher)이란?

HCR(Highly Cited Researcher)은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상위 1% 피인용 논문인 HCP(Highly Cited Paper)를 기반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를 선정해오는 독자적인 선정 기준이며, 클래리베이트가 보유하고 있는 Essential Science Indicators (ESI)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HCR은 영향력 있는 연구자를 공개하고 이 연구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새로운 연구협력의 기회를 마련하는 등 연구자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인 취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선정 기준은 클래리베이트의 독자적인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명확한 방법론의 이해를 통해 그 취지와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CR은 지난 약 10년 간의 논문의 피인용 횟수가 상위 1%인 논문을 가진 영향력 높은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 리스트로서 2014년 이후 꾸준히 세계 주요 대학 및 연구기관들에게 수준 높은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는 매년 HCR 발표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를 밝혀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기관에서 영향력 있는 수준 높은 연구자를 유치하고 보호하며 성장시키는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로 HCR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HCR은 매년 9월 연구자 리스트를 1차 공개하여 연구자의 소속이나 자세한 인적사항 및 정보를 확인하는 작업을 거친 후 11월 중순 경 공식적으로 해당 년도의 HCR 리스트를 전세계 동시 공개합니다.

 

<다양한 세계 기관의 HCR>

미국 하버드 대학 HCR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HCR

미국 MIT의 HCR  

영국 옥스포드대의 HCR 

독일 막스 플랑크 연구소

싱가폴 난양공대

 

2017년까지 발표된 HCR에 대한 분석 리포트를 통해 한국 HCR에 대한 분석과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2017년 HCR 분석을 통한 한국의 위상과 세계 동향 리포트 바로보기

 

HCR은 세계적으로 우수한 대학 및 기관을 평가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상하이 자오퉁 대학에서 발표하는 세계대학랭킹(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에서는 HCR을 20%의 높은 비중으로 평가하여 세계 대학의 순위를 발표합니다.

본 연구자 명단은 세계 각지의 연구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그들의 연구에 영향을 미치며, 영감과 도전 과제를 불어넣는 학술 논문의 피인용 횟수를 근거로 선정됩니다. 따라서 이 명단에 포함된 연구자들은 인용 횟수를 근거로 세계 각지의 동료 연구자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인정을 받아온 연구자들을 확인하고 그들을 축하하며 인정할 수 있습니다.

2017년 기준, 한국은 전세계 12 번째 SCIE, SSCI 논문을 많이 발표한 국가였고 전세계적으로 14번째로 많은 HCR을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후 올해 2018년, 한국은 세계에서 18번째로 많은 HCR이 있는 것으로 최근 발표되었습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국가별 그리고 연구 분야별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새로운 연구 방향과 지향점을 밝혀내는 데 주요한 지표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많은 HCR 연구자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의 국내 및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는 계기로 그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HCR 리스트 확인 

한국인 HCR은 한국연구자의 위상을 세계로 알리는데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클래리베이트에서는 선정된 HCR의 이야기를 국내는 물론 글로벌로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한국인 HCR이 세계에 소개된 이야기를 지금 확인해보세요.

박은정 교수님 이야기
조열제 교수님 이야기
김기문 교수님 이야기
HCR이 되기까지 : HCR의 의미

HCR의 선정 방법론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