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소개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Top 100 Global Innovators)

글로벌 경제에 있어 혁신은 경제발전과 부의 지표로서 그 역할을 강화해가고 있습니다. 세계의 산업적/지리적 경계를 넘어 혁신이 가져오는 결과물은 그 어느 때보다 거대하고 복잡하며 빠르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제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경쟁은 어디에서나 더욱 심화되었고 결국 그 가운데서 기업의 우위를 좌우하는 것은 기업이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얼마나 지속적으로 혁신을 제공하느냐입니다.

아직 혁신은 상업화를 위한 투자에 대해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만큼, 활성화가 쉽지 않은 것 역시 사실입니다. R&D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여 발명을 시작하여 제품이나 서비스까지 발전시키는 일련의 과정에는 상당한 리스크가 수반됩니다. 비용은 천문학적 숫자인데다 성공은 아무도 장담할 수 없으며 결과가 언제 나올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특허’란 투자를 위한 좋은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는 글로벌 기관들의 특허를 분석하여 가장 혁신적인 기업을 매년 선정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매년 수행되고 있으며 한국의 삼성전자, LG전자, LS산전은 2017년까지 연속 7년 수상의 영광을 차지하였습니다.

 

의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은 그 자체로도 시장에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전달합니다.

중국과 같은 역동적인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 국가에서는 매년 새로운 기업이 혁신기업으로 이름을 올리며 시장의 변화를 증명하고 있으며, 혁신기업이 많이 창출된 분야를 통해 어떤 시장에서 움직임이 활발한지 살피고 이를 통한 시사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혁신은 아이디어의 가치를 실현시키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그 가치는 사회에 가치적인 혜택을 가져올 수 있는 훌륭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한 시간과 자원 및 금전적 투자를 통해 창출됩니다. 혁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러한 투자가 금전적인 수익을 통해 보상받는 사이클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들에게는 상업적 수익이 기업활동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며, 학계에서는 혁신을 통해 얻은 수입으로 새로운 연구를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 또한 혁신에 대한 투자수익을 통해 안정적인 일자리 공급과 경제 성장, 사회에 대한 보건복지 혜택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들은 이러한 혁신의 과정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숙달함으로써, 아이디어로부터 가치를 창출하는 데 가장 큰 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기관들입니다.

온라인 특강 : Building a culture of innovation (무료)

Top 100 글로벌 혁신기업으로 선정된 기업 리스트와 특별 발간 보고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