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18-19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발표

News Rooms

삼성전자, LG 전자, LS 산전

8년 연속 클래리베이트 발표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에 이름 올려

 

세계 혁신의 허브가 점점 아시아로 이동

혁신 기업, 인공지능(AI) 5G 적극 수용

 

신뢰할 수 있는 통찰력과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 세계 고객의 혁신의 속도를 높이는 글로벌 선도 기업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 전 톰슨 로이터 지적재산 및 과학분야 사업부, 이하 클래리베이트)는 오늘 ‘2018-19년 클래리베이트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Derwent Top 100 Global Innovators 2018-19, 홈페이지)’을 발표했다. 국내 기업으로는 LS산전, LG 전자, 삼성전자가 8년 연속으로 100대 혁신기업에 이름을 올렸으며 특히 이 번 100대 기업 중 48개가 아시아 기업으로 나타나며 아시아가 전 세계 혁신의 허브로 부상했다.

클래리베이트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더웬트의 특허 데이터와 분석을 기반으로 독창성과 시장성, 글로벌 커버리지와 새로운 가능성을 보유한 발명의 특허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혁신 기업을  매년 발표하는데, 한국을 포함해 일본, 미국, 독일 등 주요 8개국이 매년 꾸준히 가장 많은 혁신기업을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클래리베이트가 발표하는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은 ▲종합적인 특허 출원 규모(최근 5년간 승인된 특허로 보호받는 발명의 개수가 최소 100개 이상인 기업) ▲특허 승인 성공률 (특허 승인률이 높은 기업) ▲ 특허 세계화 지수 (유럽, 중국, 일본, 미국 등 글로벌 특허 등록 범위) ▲발명의 영향력(해당기업의 특허와 발명을 제3자가 다수 인용하여 혁신의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되는 기업)의 4가지 포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선정된다. 특히 클래리베이트의 독보적인 특허 솔루션인 ‘더웬트 월드 특허 인덱스(Derwent World Patents Index)’와 ‘더웬트 특허 인용 인덱스(Derwent Patent Citation Index)’를 활용해 전 세계 기업의 혁신 현황을 추적하고 있다.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는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세계 혁신의 허브가 아시아로 이동하는 경향이 지속되며 아시아 기업들이 세계 혁신의 중심으로 입지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에서는 올해 48개 기업이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에 이름을 올리며 지역별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고, 미주가 33개 기업, 유럽이 19개 기업으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BYD, 시스코(Cisco), JFE 스틸(JFE Steel), 카스퍼스키 랩(Kaspersky Lab), 미쓰비시 케미컬(Mitsubishi Chemical Corporation), 콴타 컴퓨터(Quanta Computer)와 샤오미(Xiaomi)까지 7개 기업이 처음으로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으로 선정됐다.

더웬트 글로벌 100 혁신기업의 3가지 주요 동향:

금번 발표된 2018-19년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에는 아래 3가지 주요 동향이 나타났다.

  • 양보다 , 영향력이 높은 혁신에 지속적으로 집중:

기업이 추구하는 혁신의 성격은 더 넓은 잠재 시장과 더 높은 미래 활용도를 집중하여 혁신의 양보다 질에 초점을 맞추는 쪽으로 이동했다. 여기에서 질적인 혁신이란 다수의 특허를 승인받고 그 특허가 다른 새로운 발명에 다수 인용되면서 큰 영향력을 끼치는 발명을 의미한다.

 

  • 혁신에 박차를 가하는 중국:

제조산업에서 지식 기반으로 경제 변혁을 이루고 있는 중국 기업들이 올해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명단에 더 많은 이름을 올리며 부상하고 있다.

 

  • (hot)’ 기술의 급성장:

인공지능(AI)과 5세대(5G) 이동통신은 현재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두 개의 대표적인 혁신 분야다. 올해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중 31개 기업이 AI 발명을 주요 특허 포트폴리오 항목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5세대 이동통신 기술 분야의 2018년 패밀리 특허수는 900개를 넘어섰다.

 

산업 부문 지역별 현황:

 

2018-19년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은 3개 대륙, 12개 국가/지역에서 배출되었으며, 일본과 미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한국, 스웨덴 및 스위스 등 8개국은 이 보고서가 최초로 발표되었던 2011년 이후 꾸준히 혁신기업을 배출한 것으로 분석됐다. 뒤를 이어 대만이 6년 연속으로 100대 혁신기업을 배출했으며, 중국은 4번, 핀란드는 3번 혁신기업 배출국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러시아는 소프트웨어 회사인 카스퍼스키 랩(Kaspersky Lab)이 100대 혁신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올해 처음으로 명단에 포함되었다.

산업 부문별로는 매우 안정적인 특징을 보였다. 하드웨어 및 전자산업 부문은 작년 대비 1개 증가한 35개 기업이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으로 선정되며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그 외에 눈에 띄는 변화로는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에 선정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부문의 기업 수가 3개에서 6개로 2배 증가했다는 것과 화학 및 화장품 산업과 제약, 석유, 가스 및 에너지 산업 부문의 기업 수가 다소 감소했다는 점이다.

 

 

산업 2018 2017 % 변화
하드웨어 및 전자 35 34     ­           3%
제조 및 의료 15 14     ­           7%
화학 및 화장품 10 12     ¯         -17%
자동차 7 7    ®           0%
항공우주 및 방위 6 3     ­        100%
가전제품 및 가사용품 6 6    ®           0%
소프트웨어 6 6    ®           0%
통신 5 5    ®           0%
제약 4 6     ¯         -33%
석유, 가스 및 에너지 3 4     ¯         -25%
협회 및 정부연구기관 3 3     ®          0%

(분야별 연간 기업수 비교, 출처 : 더웬트 월드 페이턴트 인덱스 DWPI)

 

김진우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한국 지사장은 “한국기업이 8년 연속으로 높은 성과를 보여주는 데 대해 자랑스러움을 느낀다. 다만 새로운 기업이 계속 순위에 오르는 중국과 달리 한국에는 새롭게 추가되는 기업이 한동안 없다는 점이 아쉬운 것도 사실이다”고 말하고 “올해 분석에서 보듯이 신기술은 산업분야의 장벽을 넘어 엄청난 속도로 글로벌 기업들의 혁신, 나아가 우리 사회의 혁신에 영향을 주고 있다. 다음 미래를 이끌어갈 기술을 무엇일지 미리 예측하고 기술을 선점하는 것이 앞으로의 혁신의 승패를 가를 열쇠가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2018-19년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에 이름을 올린 기업들은 다음과 같다.

 

2018-19년 더웬트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 중 8년 연속 선정 기업(알파벳 순):

 

기업/기관명 국가 산업 지역
3M(3M Company) 미국 화학, 화장품 북미
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시스(ADVANCED MICRO DEVICES) 미국 하드웨어, 전자 북미
애플(Apple) 미국 통신 북미
보잉(Boeing) 미국 항공우주, 방위 북미
캐논(CANON) 일본 하드웨어, 전자 아시아
프랑스 원자력청(Commissariat à l’Energie Atomique) 프랑스 협회, 정부연구기관 유럽
다우듀폰(DowDuPont)5 미국 화학, 화장품 북미
에머슨(Emerson) 미국 하드웨어, 전자 북미
에릭슨(Ericsson) 스웨덴 통신 유럽
후지쯔(Fujitsu) 일본 하드웨어, 전자 아시아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미국 가전제품 및 가정용품 북미
히타치(Hitachi) 일본 하드웨어, 전자 아시아
혼다자동차(Honda Motor) 일본 자동차 아시아
허니웰인터내셔널(Honeywell International) 미국 하드웨어, 전자 북미
인텔(INTEL) 미국 하드웨어, 전자 북미
LG전자(LG Electronics) 한국 가전제품 및 가정용품 아시아
LS산전(LSIS) 한국 석유, 가스, 에너지 아시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미국 소프트웨어 북미
니혼전기(NEC) 일본 하드웨어, 전자 아시아
니토(Nitto) 일본 화학, 화장품 아시아
일본전신전화(NTT) 일본 통신 아시아
올림푸스(Olympus) 일본 제조, 의료 아시아
파나소닉(Panasonic) 일본 가전제품 및 가정용품 아시아
퀄컴(Qualcomm) 미국 하드웨어, 전자 북미
로슈(Roche) 스위스 제약 유럽
사프란(Safran) 프랑스 항공우주, 방위 유럽
생고뱅(Saint-Gobain) 프랑스 제조, 의료 유럽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s) 한국 하드웨어, 전자 아시아
세이코엡손(Seiko Epson) 일본 하드웨어, 전자 아시아
신에츠화학공업(SHIN-ETSU CHEMICAL) 일본 화학, 화장품 아시아
소니(Sony) 일본 가전제품 및 가정용품 아시아
시만텍(Symantec) 미국 소프트웨어 북미
TE Connectivity 스위스 하드웨어, 전자 유럽
도시바(Toshiba) 일본 하드웨어, 전자 아시아
토요타 자동차(Toyota Motor Corporation) 일본 자동차 아시아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의 2018-19년 글로벌 100대 혁신기업의 모든 리스트와 더 자세한 정보 및 보고서 전문은 웹사이트(http://www.clarivate.com/top100innovators)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더웬트(Derwent) 소개

더웬트는 더웬트 이노베이션(Derwent Innovation), 더웬트 월드 특허 인덱스(Derwent World Patent Index), 더웬트 특허 인용 인덱스(Derwent Patent Citation Index) 및 더웬트 데이터 애널라이저(Derwent Data Analyzer) 등 신뢰할 수 있는 특허 데이터베이스,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아이디어에서부터 상용화에 이르기까지 혁신을 위한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허 검색 및 분석 전문 플랫폼입니다. 더웬트는 발명가, 특허 변리사, 신생기업의 라이선싱 전문가, 세계 최대 규모의 혁신가, 지적재산권 선도기관의 법률 전문가, 40개 이상의 특허사무소의 특허 심사관을 위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으며 스마트 특허 기술 및 어플리케이션 분야를 선도해 왔습니다. 클래리베이트의 더웬트는 전 세계 기술 동향 및 경쟁 환경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FTO(기술분석) 조언, 특허 기소, 자산 수익 창출 및 라이선싱과 특허소송 활동을 지원하는데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소개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는 신뢰할 수 있는 인사이트와 분석을 통해 전 세계 고객의 혁신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돕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150년 이상의 역사를 바탕으로 웹오브사이언스 (Web of Science™), 코텔리스 (Cortellis™), 더웬트 (Derwent), 콤퓨마크 (CompuMark™), 마크모니터 (MarkMonitor®), 테크스트리트 (Techstreet™) 등 다양한 혁신 분야를 지원하는 브랜드를 구축해왔습니다. 오늘날 클래리베이트는 하나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꾸는 혁신이 되는 혁신의 라이프사이클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비용과 시간을 모두 절약하도록 하는 기업의 강력한 파트너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clarivate.co.kr을 참고해주세요.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코리아 주식회사

사업자등록번호 : 850-81-00476 ㅣ 대표자 : 유리우 ㅣ 대표전화 : 02-6222-2170 ㅣ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6, A동 15층 (중학동, 트윈트리타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