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 Watch Vol. 1] 기술의 혁신과 기업의 성과

[Innovation Watch Vol. 1] 기술의 혁신과 기업의 성과
by
Director
[Innovation Watch Vol. 1] 기술의 혁신과 기업의 성과
Justin Kim
Director
Head of Clarivate Analytics Korea

Innovation Watch Vol. 1


기술의 혁신과 기업의 성과

,,,4개국 소재 산업 중심 분석

 


 

치열한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우수한 기술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이미 기업은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하여 기술 혁신을 추진하고 특허 출원으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가고 있다.  그러나 양적으로 많은 기술 발명을 보유하는 것 보다 우수하고 경쟁력이 있는 소수의 기술 발명이 기업 성과에 더 많은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 된다.

 

분석 대상 4 개 국가 : 한국, 중국, 일본,

 

성과 : 2008~2017년

소재 산업 (Material Industry) 분류:

Chemical Industry, Industrial Metals & Mining, Construction & Materials의 총 129개 기업

(위 산업 군에서 건설, 토목이 주력인 기업은 제외)

2017 전세계 R&D 투자 상위 2,500개 기업 성과 정보

Source : Economics of Industrial Research and Innovation

수많은 혁신 아이디어들이 발명되고 있지만 우수한 기술들 만이 실제 산업현장에서 활용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은 기업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필수 요소이며 R&D투자는 미래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전략이다. 기업 뿐만 아니라 국가도 R&D 투자와 다양한 정책을 통해서 국가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의 지속 가능한 성장엔진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R&D 투자를 통하여 이루어 진 기술 혁신 결과는 특허(Patent)로 발표되고 있다. 기술 경쟁에서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혁신 아이디어는 그만큼 가치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2017년 전세계에서 출원된 발명(Invention) 수는 약 480만 건에 이르고 있고, 하나의 발명이 다수 국가에 특허(Patent)로 출원되고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엄청난 수의 특허가 해마다 출원되었다. 이러한 특허는 기업뿐만 아니라 대학 및 정부 출연 연구소 등 다양한 기관에서 경쟁적으로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발명 기술이 발표되고 있지만, 산업 현장에서 구체적인 상품이나 기업 경쟁력에 기여하는 것은 일부분이다. 결국은 우수한 기술만이 실제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볼 때, 과연 기술 혁신의 양적인 규모가 크다고 해서 기업 혹은 산업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냐는 부분에 대해서 오래전 부터 다양한 의구심이 있어 온 것 이 사실이다.

 

 

 

 

특허의 여러 속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혁신 성과를 분석

 

기술 혁신의 아이디어를 보호하기 위해서 확보하는 지적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에는 다양한 특성이 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발명(Invention)되면 이는 출원인의 전략에 따라 다양한 국가에 특허(Patent)로 출원 될 수 있다. 이는 출원된 국가에 한해서만 해당 지적 재산권이 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외 출원의 경우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출원 인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발명들을 선별하고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 국가들을 전략적으로 판단하여 특허 출원을 한다.

따라서 기술 혁신의 성과를 분석할 때는 동일한 기술아이디어가 중복출원되는 특허 성과가 아니라 발명 단위의 성과를 분석한다. 본 분석에서는 Clarivate Analytics의 Derwent World Patent Index(DWPI) 특허 DB에서 정의하고 있는 DWPI Family를 발명 단위로 분석하였다.

Open Innovation의 혁신의 중요한 과정이며 특허는 과거 관련성이 있는 기술 혁신 아이디어에 대한 인용(Citation)를 기술한다. 여기에는 이전에 이미 발표된 특허, 연구 논문 및 기타 다양한 기술 문서에 대한 정보가 기술되며 출원인 뿐만 아니라 특허청의 심사관이 심사과정에서 관련 인용 정보를 추가할 수도 있다. 본 분석에서는 사용한 발명의 인용은 동일 발명에 대해 출원된 전 세계 특허가 받은 모든 인용 정보를 DWPI Family 단위로 취합한 DPCI (Derwent Patent Citation Index) DB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허에는 IPC, CPC 등 다양한 기술 분류체계가 존재하고 있다. 본 분석에서는 DWPI Family가 특별히 정의하고 있는 20개의 DWPI Class를 기준으로 하는 기술 분류 체계를 활용한다.

Highly Cited Invention(고 인용 발명)은 기술 분류 체계 내의 발명 중에서 인용 수 대비 전세계 상위 1%에 포함되는 발명이다. 단, 특허 출원이 오래될 수록 인용 기회가 유리한 만큼, 해당 년도에 출원된 발명 들만 비교하여 상위 1%에 포함된 특허를 선별한다. 본 분석에서 활용한 Highly Cited Invention은 2008~2017 10년간 20개 DWPI Class의 기술 분류체계에서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특허 인용 수가 많은 기술이 기업 성과에 상대적으로 높게 기여

 

특허 정보의 여러 속성을 활용하여 특허 기술에 대한 평가, 기업 혹은 산업 기여도에 대한 다양한 성과 분석이 있어 왔다. 그동안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높은 특허 인용 수를 가지는 기술이 상대적으로 기술 가치가 높으며 기업 성과에 높은 기여는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수많은 기술 혁신을 포함하는 특허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Big Data 분석의 다양한 기법으로 그 우수성을 평가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고 여러가지 평가 지표가 소개되고 있다. 특허 인용 수와 더불어 해당 특허의 해외 출원 범위도 활용되고 있다.

다만, 기업 성과는 우수한 특허 기술력 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사업전략이나 시장 상황 등 복잡한 변수들이 작용하고 있음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D 투자를 통하여 이룩한 특허 성과가 사업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동일 산업을 동향을 벤치마킹하는 것은 미래의 R&D 투자나 기술 전략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국가 산업 기술 정책에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해당 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의 R&D 투자와 이루지는 기술 혁신의 역량을 분석하고 비교 국가들과 벤치마킹을 통하여 현재의 위상을 파악하고 국가의 산업 전략을 구상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높은 영향력을 보이는 고 인용 발명의 분석

 

본 분석에서는 활용된 기술 발명은 EU IRI2에서 발표하는 전세계 R&D 투자 비용 상위 2,500기업을 대상으로 4개국 (한국, 미국, 일본, 중국)의 소재 관련 산업(Chemical Industry, Industrial Metal & Mining, Construction & Material)으로 분류되는 기업의 발명과 기업 성과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3.

분석 2 그래프의 결과처럼 해당 기업군의 전체 발명 수는 일본이 절대적으로 많으며, 양적인 규모 면에서는 한국이 미국보다 더 많은 발명 규모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고 인용 발명 수를 보면 한국의 규모가 비교 국가들 중에서 상대적으로 매우 적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은 미국보다 많은 발명 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영향력면에서는 미국이나 중국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할 수 있다.

결국 양적으로 많은 기술 혁신을 한다고 해서 기술 혁신의 영향력이 높은 발명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중국의 경우 발명 규모 면에서는 한국의 약 1.7배 정도이지만, 영향력 높은 고 인용 발명의 수에서는 약 6배 많이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그동안 한국의 관련 기업들이 기술 혁신의 양적인 성장에 치중하는 반면에 실질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기술 혁신의 확보에는 상당히 제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고 인용 발명과 기업 매출과의 관계 분석

 

수많은 기술 발명 중에서 실제 제품이나 기업 현장에서 활용되는 것은 우수한 혁신 기술 등 일부에 국한된다. 경쟁력 있는 제품이나 생산과정의 효율성 등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술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으며 우수한 기술일 수록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본 분석은 기업이 보유한 총 발명 수와 고 인용 발명 수를 각 구분하여 기업 전체 매출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분석 3에 의하면 해당 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보유한 발명 수가 많다고 해서 전체 기업 매출이 높다고 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즉 기술 혁신의 양적인 성장이 기업 매출 성장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반면에 분석4의 결과는 영향력이 높은 고 인용 발명 규모와 기업 매출의 총 규모는 어느 정도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특이한 점은 중국의 경우 영향력 높은 발명의 규모가 한국에 비해 월등히 높음에도 불구하고 산업 전체의 매출 규모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추가 분석에 의하면 한국의 고 인용 발명은 평균 9.1개 해외 국가 출원이 이루어진 반면에 중국의 경우는 2.1개 국가에 머무르고 있다.

영향력 높은 혁신 기술이 해외 시장 진출에 소홀한 부분은 해당 기업 성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특허 인용 수와 더불어 해외 출원 규모도 해당 특허기술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기업의 성과는 기술혁신 이외에 경영전략, 제품 전략, 상품 Portfolio, 내부 프로세스 최적화, 경제 상황, 환율 등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기술 경쟁력이 갈수록 중요해져 가는 시점에서 기술 발명 성과를 양적인 면이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다각도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찾아내고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 2000년 이후 patent citation에 대한 기술 영향력, 기업 성과의 관련성 등에 대한 SSCI, SCIE 논문은 약 600편이 발표되었음. 일부 논문의 예시를 Back page에 기술
  2. Economics of Industrial Research and Innovation
  3. Construction & Material 산업으로 분류되는 기업 중에서 순수 건설, 토목에 관련된 기업은 분석에서 제외함.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코리아 주식회사

사업자등록번호 : 850-81-00476 ㅣ 대표자 : 유리우 ㅣ 대표전화 : 02-6105-2170 ㅣ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6, A동 15층 (중학동, 트윈트리타워)